기장종합사회복지관 주임 전혜진

상기인을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추천합니다.

상기인은 2018년 기장종합사회복지관에 입사한 후, 사례관리 전문가로서 많은 경험과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지역 내 다양한 정서적?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주민들의 문제를 해소하고,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자원을 폭넓게 발굴하고 동원하여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1. 지역 취약계층지원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 강화에의 기여

- 상기인은 사회복지 자원을 발굴?동원하는 과정에서 공공자원을 연계하는 수준을 넘어 지역주민의 특기 또는 전문성을 자원삼아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 내 복지안전망을 강화하였습니다.

- 자원봉사자 외에도 지역 상권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장학사업이나 생계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한방진료나 한약지원과 같은 건강증진 기능이나 지역의 텃밭을 빌려 정서지원 기능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주민의 참여를 높여 지역 내 사회공헌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2. 기장군 내 대표적인 사례관리 전문가로서의 역할 수행

- 상기직원은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장애인복지관 및 그 외 복지기관 중 복잡하고 다양한 주민 사례에 대한 발굴?개입을 장기간 진행한 유일한 사례관리자로서 해당 기관 내의 사례운영 외에도 관내 여러 사례관리 기관의 멘토이자 협동가로 활동하며 관내 사례관리 수행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2022년 기장군 내 전체 사례관리기관 중 우수사례관리 케이스로 선정되어 사례발표를 진행하기도 하였으며, 기장군의 대표 사례관리사로서의 입지를 갖기도 합니다. 다양한 민관협력 사례에 대해 주력 관리 담당자로 활동해오면서 관내 사례관리 고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꽃무더기 속에서 봄의 시작을 알리는 4월에 ‘이 달의 사회복지사’로 선정된 것에 감사드립니다.
중간중간 지치지 않게 항상 저를 응원해주는 직원들과 저를 믿고 함께 나아가주는 당사자들에게 무엇보다 감사드립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날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사명감을 잃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현장에서 함께 수고해주시는 사회복지사 여러분을 응원하며 항상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장종합사회복지관 주임 전혜진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