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송종합사회복지관 최유나

상기인을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추천합니다.

상기인은 2020년 반송종합사회복지관에 입사하여 사례관리 업무 외 다양한 업무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민관협력 사례관리업무로 구청, 행정복지센터와 협업하여 공동형 사례관리 case발굴 및 사례개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외부자원 연계를 통한 저장강박 대상자 주거지 정리, 치료비지원, 위기가구긴급지원금 등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도움을 주기위한 노력해왔습니다. 그 밖에 사례관리 수행으로 사례관리 대상자 이웃관계망 증진을 위해 복지관 한글 수업 참여를 통한 대상자의 네트워크 형성 구축 시도 등 사례관리 개입 방법의 다양성을 대상자와 함께 고민하고 수행해왔습니다.

2022년 지역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골목복지사 양성활동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한 지역주민을 지역에서 발굴하여 골목복지사로 양성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해운대구정신건강복지센터, 해운대구청, 해운대보건소와 연계하여 골목복지사로써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양성된 골목복지사들 간의 단합 활동 및 돌봄가게 구축을 위한 캠페인활동, 사각지대 대상자 골목복지사 협업을 위한 ‘따뜻한 김장’ ,‘팥찜질팩 만들기 활동’ 등 지역의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활동에 노력을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 1인 중장년 사회관계망 형성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One by One'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지역 내 은둔형 1인중장년 대상자들과 욕구를 파악하여 참여대상자에 맞춘 요리동아리, 공예동아리, 운동동아리 활동 진행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혼자 지내고 있는 중장년 대상자들을 외부로 나올 수 있도록 함께 독려해왔습니다. 이로인하여 외부 활동이 없었던 대상자들이 외부로 나와 일자리 연계, 자격증반 참여 등 대상자들이 외부로 나올 수 있도록 이끌었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참여자들의 관계형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해 왔습니다.

텍스트

우선 이 달의 사회복지사에 추천해주시고 선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송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함께 지내 온 시간들이 새록새록 생각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주민들과 함께 더 소통하고 가까이 다가가며 돌봄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을 위해 발로 뛰는 사회복지사가 되겠습니다.
또 항상 함께 옆에서 응원해주고 지지해주시는 관장님,관리자분들 그리고 함께 동력해주는 동료 직원분들도 모두 감사드립니다

반송종합사회복지관 선임사회복지사 최유나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