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종합사회복지관 노지영

상기인을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추천합니다.

상기인은 2008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입사하여 지난 14년간 아동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재가복지사업 등을 비롯하여 아동과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전문성을 발휘하며 아동복지 및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힘써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최근 3년간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부산종합사회복지관에 근무하면서 아동들의 놀이권 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부산 동구청과 함께 지역사회 내 놀이 활성화를 통해 아동의 놀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보건복지부 놀이혁신 선도지역 시범사업에 제공기관으로써 공모하였고, 전국 10개 지자체 중 하나로 선정되어 2020년~2022년 놀이시간, 놀이장소가 부족한 동구내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활동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고, 지역주민의 만족감을 높이는 것에 기여 하였습니다.

가파른 언덕과 계단이 많고, 460개의 골목으로 이루어져 아이들의 놀이공간이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구의 특성과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또 다른 아동들의 놀이공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골목탐험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내 도시재생 및 아동친화적 공간 마련을 위한 과정에 기여하였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 IT교육지원사업 꿈잇(IT)는 교실 IT놀이터 분야에 공모신청하여, 최종선정되어 2억1천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았습니다. 놀이터를 설계 디자인 함에 있어 아동참여형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아동들의 욕구 및 의견을 반영한 설계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친화적 놀이공간 조성공사를 완료하여 지역 내 아동들을 위한 신개념 놀이공간을 확보하고 놀이권을 보장하는 것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내 아동들에게 놀이와 학습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 조성을 위한 VR학습놀이터 선정을 통해 4천6백여만원을 지원받아 동구관내 기관중 최초로 VR 학습놀이터 공간을 2022년 11월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텍스트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며,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선정된 것에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부딪히고 접해보는 열정을 가지고
지역사회 내 아동들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겠습니다.

부산종합사회복지관 과장 노지영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