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덕종합사회복지관 팀장 조지훈

상기인을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추천합니다.

상기인은 2012년 5월 사회복지법인 로뎀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만덕종합사회복지관 부설 만덕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 입사하여 4년 동안 장애인 이용자의 인권 증진(외부지원을 통한 안전한 이동권 확보: 장애인 이용 계단 전층 논슬립 설치 등), 일상생활의 긍정적 행동 변화 및 사회적응·통합에 이바지하였습니다.

2019년 부산 OK일자리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 내 사회적경제조직을 조직, 역량강화, 지원하여 통합돌봄 서비스 목록을 만들어 서비스 지원 체계 형성에 일조하였고, 지역사회 자원 개발 및 지역주민들의 화합을 통한 주민 중심의 마을 지원체계 형성에 기여하였습니다.

만덕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개발 및 관리(지역 내 후원 업체 개발 130여곳, 29인승 차량 구입 금액[약 8,000만원] 확보)를 통해 지역사회 후원문화 체계(행복한가게, 행복지기 등)를 활성화하여 지역에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 재원 마련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주택지개발로 인한 새로운 입주민 수의 증가, 지역 내의 소비 수요를 충족시킬만한 자체 기준을 갖추지 못한 전형적 베드타운의 주거형태인 만덕동은 교육/문화적 기반의 취약함으로 인구 유출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만덕이라는 마을에 이웃 간 교류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내는데 일조했습니다. 2019년 만덕천 만덕지기 만덕천 축제(약 3,000명 참여)를 통해 주민이 계획(주민스탭 약 400명)하고 진행하는 관계와 마을을 되살리는 축제 기획에 큰 이바지하였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의 참여와 관심이 증대하였으며,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을 주민이 즐기고 이웃들과 소통, 화합, 지역의 이슈를 함께 공유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2021년 부산시 비대면활성화 사업 공모사업(약 700만원)에 선정되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마을 공동체 13곳과 비대면 축제를 기획 추진하는 새로운 축제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사회복지 접근 방식을 만들어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플랫폼)를(을) 만드는데 큰 공헌하여 비대면 복지 실천을 본 기관 및 타 기관에 모델링을 할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부산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주관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일상 UCC, 북구청 주관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희망 드라마 공모전 등에 우수, 입상하며 사회복지사와 복지관의 활동을 알리는데 노력하였습니다.

2021년 중앙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고독사대응체계구축사업(3개년 2억 1천만원)을 추진하는 사업을 총괄, 담당하며 전국 수행 20개 기관 중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아 지역사회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지원을 위한 모델링 긍정적 영향을 . 중장년 사회적고립 1인 가구 대상으로 지역사회 체계를 활용한 발굴,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모델링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2022년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1인가구 지원사업’신청 및 선정(3개년 6억)으로 컨소시엄 대표기관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사회 사회적 고립생 예방을 위한 체계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텍스트

이달의 사회복지사로 선정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복지 실천의 역동을 일으키기 위해 걸음을 멈추지 않고,
지역주민과 사회복지사가 온빙(On-Being)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겠습니다.

만덕종합사회복지관 팀장 조지훈

텍스트